뉴비전 청소년들의 인간 관계는...

2010.03.04 15:54

홈관리자 Views:5980

DSC00300.jpg

 

인간관계 이렇게 해결한다.

부모님이랑, 형제랑, 친구들이랑 인간관계가 삐걱되면 될 일도 안 된다. 일단 내 맘이 편치 않고 내 인간성에 근본적인 문재 가 있는 것은 아닐까 의심하게 된다. 어쩐 일일까, 나한테 무슨 일이 있는

걸까.. 


[부모님과 나의 관계]


케이스 1. 우리집은 전쟁 중. 끊이지 않는 부부싸움..

  - 두 분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땐 눈 감고 귀 막고 있지만 말고 두 분 사이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, 화해시키려고 노력해보자. 처음에는 아직 어리다고 당신에게 말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진지한 자세로 대하다 보면 달라질 것이다. 그리고 부부싸움이 왜 싫은지 당신을 어떻게 힘들게 하는지 부모님께 말씀드리자.


케이스 2. 아빠가 엄마를 때려요...

   - 폭력은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. 아빠가 엄마를 때린다면 그 즉시 왜 때리면 안 되는지, 폭력이 아닌 대화로 해결하라고 말을 하자.

이때 훈계조나 감정적인 말들은 오히려 아빠의 분노를 살 수 있다.

대부분의 부모님들은 폭력이 자녀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느끼면 최대한 자제하려고 노력한다. 무관심하게 방치하면 엄마도 망가지고 곧 나와 아빠 와의 관계도 자연스레 멀어진다. 만약 그 후에도 폭력이 계속되면 여성상담소나 관계 기관에 도움을 청하자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케이스 3. 이성친구 사귀는걸 무조건 반대하시는 부모님. 답답할 뿐이다.

  -집안에서 이성친구 사귀는 것을 반대하면 당신은 부모님 몰래 그를 만나기도 한다. 그렇게 아슬아슬하게 만나다가 언젠가는 탄로나기 일수.. 결국 부모님은 이 사실에 더욱 실망하게 되고 여기서 대들기까지 하면 상황은 더 불리해진다. 이럴 땐 나의 신분이 학생이라는 걸 잘 알았으면 한다. 부모님께선 나의 남자친구를 사귀느라 성적도 떨어지고 나쁜길로 빠질게 될까봐 늘 걱정하신다. 성실한 모습을 보여 드리자. 공부도 더욱 열심히 하고 다른 일 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걸 보여드리면 부모님도 ‘애가 잘하고있구나’ 하고 한숨 놓으실 꺼다.. 또한 이것은 물론 학생으로서의 당신의 의무이자 책임이다. 이것들을 잘 알고 이성친구를 사귄다면 부모님도 다시 생각해 보실 것이라고 믿는다.